1차시2강
- 영상의 정의: 영상은 라틴어 '이마고'로부터 유래 상과 심상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와 현대적인 의미의 영상을 포함하는 좁은 의미
-영상의 태동 : 고대 알타미라 동국벽화 움직임의 잔상/ 무용총 수렵도에서으 ㅣ움직임에 대한 순간포착표현 1644년경 독일의 키르허의 옵스큐라를 시작으로 사진 술의 발달과 영상장치의 발전으로 영화의 탄생을 가져옴
프랑스 '리미에르 형제': 1894년 최초의 촬영, 영사 겸용 카메라 시네마토그래프 특허 등록
2차시1강
1) 시각 커뮤니케이션 기초
-커뮤니케이션-
정의: 생각, 느낌 따위의 정보를 주고 받는일 말이나 글, 소리 표정 몸짓 등으로 의사소통, 매스컴, 통신 언론등으로 쓰임
목적: 타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해결하기 위함
특성: 상직적 과정,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는과정, 개인별 해석이 가능, 상황의 영향을 받음
-시각 커뮤니케이션
정의: 시각적인 수단으로 호소하여 전달의 효율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의사를 전달
과정 : 올더스 헉슬리 정확히 본다는 것은 주로 명확한 사고의 결과 감각+선택+지각=보기
지각과정: 빛--->사물-->눈-->(각막->홍체->수정채->망막)->뇌->지각
2)시각 커뮤니케이션 이론
-시각 메시지(이미지)이론
* 감각이론: 시각적 감각에 초점(게슈탈트이론, 생태이론 등)
-> 게슈탈트법칙: 통폐합, 유사성, 근접성, 단순성, 연속성, 공동 운명의 법칙
*지각이론: 이미지와 연관된 의미에 초점 (소쉬르와퍼스의 기호학, 인지 이론 등)
3) 시각 커뮤니케이션 분석
-디지털시대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분석
* 발터벤야민: 기수 복제 시대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아우라의 붕괴로 인한 예술의 대중화
*마샬 맥루한: 전자매체의 시대로 감각기관의 균형
* 장보드리야르: 시뮬라크르가 지배하느 ㄴ현대사회
* 니콜라스 네그로폰테: 미래 디지털 사회에서는 크기와 형태가 아니라 정보으 ㅣ초소단위인 비트 형태로서 의미와 상징으로 세상을 인식
2차시2강
1) 영상 커뮤니케이션
-현대 영상의 개념
* 모든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
- 현대는 "영상의 시대"
*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확대
* 시각 정보의 전달 효율성: 보편성, 전달속도, 전달 양
-현대 영상의 특징
* 라스웰의 5단계모델(SMCRE):
송신자->메시지-> 채널-> 수신자->효과
*매체미학, 기호학, 영상 커뮤니케이션학
* 눈길의 영상 커뮤니케이션
* 이미지 종류: 지표, 도상, 상 (실제 사용되는 기호느 ㄴ복합적인 특성을 지니며 기호 사용자의 주관적 경험에 의거
2)현대사회와 영상 커뮤니케이션
-현대사회의 영상
* 영상 커뮤니케이션(시청각적인 요소):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합쳐진 커뮤니케이션
*영상메시지의 전달: 수용자를 포함한 사회 전반에 큰 영향력
* 올바른미디어의 이해와 연구, 분석, 전달과 수용이 필요
3차시1강
1) 매체의 이해
-정의
* 일반 대중에게 매스 미디어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
-종류
*인쇄매체, 방송매체, 디지털 통신매체
-매체별 언어적 특징
*인쇄매체: 반복 활용과 상세한 정보 전달
* 방송매체: 영상, 음성의 효과적인 정보 전달
*디지털 통신 매체: 상호작용성, 대량의 정보 유통
2)현대영상매체
* 현대사회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있는 전달 매체
* TV,영화, 비디오 컴퓨터그래픽, 애니메이션,멀티미디어 등
3차시2강
퀴즈
영상 스토리보드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것은?
1.1930년대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처음 도입
2. 정해진 특별한 공식에의해 작성 답 :정해진 특별한 공식이 없음
3.장명의 역할과 각 장면의 필요한 아이디어 파악....
4. 제작자의 의도를 시각화하는 도구
5.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마무리 작업
1) 영상 제작과정
-영상제작과정
*사전제작(기획)단계-> 제작단계->사후제작단계->
- 영상기획
* 영상기획의 3요소 (영상의 내용, 용도,제작방법) 고려
*영상의 길이(시간), 타켓층과 영상표현 방법 및 화면구성을 고려
*시나리오 작성으 ㄹ통해 시각화 작업인 스토리보드 작성
2)영상기획
-영상기획
*스토리보드의 개념: 영상매체를 미리 그려 볼 수있도록 일러스트나 사진등을 시각적으로 정리한 것
*스토리보드의 유사용어: 썸네일 , 러프스케치, 콘티
*스토리보드의 구성요소: 오디오, 그림, 비디오 등으로 나누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성
*스토리보드목적 : 아이디어 창출, 시각화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마무리 작업
*스토리 보드의 역할: 전체적인 구도와 조화 파악,장면의 역할과 아이디어 제공, 상세 설계에 따른 자료준비, 각 장면마다 사용되는 주제와 멀티미디어 요소, 장면간의 연관 및 연결 관계를 파악
*스토리보드의 필요성 : 의뢰인과 제작자, 제작 각 파트의 구성원들과의 사이의 정확한 의견 교환과 대화 가능
인력 , 시간, 제작비의 예상이 가능하고 효유렂ㄱ이고 완성도 높은 작품 제작 가능
4차시1강
1)사진의 개념
-물체의 형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한다는 의미
-그리스어의 phos(qlc)+graphos(그리다)의 합성어로 '빛으로 그린다"라는 의미
2)사진의 역사
-초기: 이미지의 반영
* 16세기경 투사광의 원리를 이용한 옵스큐라 제작
-도약기: 이미지의 고정
* 1826년경 조셉 니세프로 니엡스에 의해 헬리오그래피 발명
*1837년경 다게레오타입 발명
-발전기 : 이미지의 응용
* 1840년경 탈보트의 칼로 타입 발표
* 1851년경 프레드릭 스코트 아처에 의해 콜로디온 습관 방식 도이
- 발전기 ; 기록의 응용
*전쟁을 사진으로 보도
*1854년경 명함판 사진의 특허로 초상 사진의 대중화
*나다르에 의해 초상 사진의 상업화
-발전기 : 예술의 응용
*예술 사진인 조합 인화의 시작
-발전기 : 자연주의 사진
* 1880년경 자연주의 사진 운동 시작
*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의 스트레이트 포토 탄생에 공헌
4차시2강
1) 현대 사진의 개념
- 프레이밍의 예술
- 감각 ->지각 -> 인식 이라는 과정을 통해 완성
-시선과 해석, 공감의 매체
-기술의 복합체적 소통의 수단
- 빛과 시간의 예술
- 현실성, 우연성, 고립성, 왜곡, 복제성의 특성
-언어적, 지시적 기능
2)현대 사진의 흐름
-20세기 초반
* 1910년~1920년대초
+ 현실의복제가 아닌 독자적인 예술로서 인식 - 링크트 링 협회와 사진분리파 결성/실험적 시도
* 1920년대 후반
보도 사진으로 발전하여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전개 - 사회개혁 운동의 일환인 포토 캠페인
*1930년대 - 포토저널리즘의 시대
읽는것에서 보는것의 시대
라이프, 루크 잡지 창간
fsa(농업 안정국)의 사진 프로젝트 운동
* 1940년대
현대 미술과의 교류를 통해 하나의 표현 장르로 확립
- 자유사진가 집단인 매그넘의 창설
-20세기 후반
* 1950년대 -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과 인간성 상실의 화두 - 다큐멘터리와 조형 예술적 세계의 두가지 흐름
* 1960년대 - 현실적 직시와 초 현실적 세계의 추구가 활발
- 다큐멘터리 사진과 조형적 사진의 계승
* 1970년대 이후- 기술으 ㅣ발전에 따른 사진으 ㅣ복제성과 대중적 다양화
- 칼라사진에 의한 새로운 예술성의 추구
- 디지털 카메라의 발명과 컴퓨터에 의한 다양한 디지털화
5차시 1강
퀴즈 : 영화애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것은?
1. 영화는 종합 예술이라고 할 수있다.
2.인간의 감각 기관으 ㅣ불완전함인 착각에 의존하느 ㄴ예술
3. 토머스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는 영화의 대중화의 계기를 마련하였다.(르미웨르)
4. 움직임에 환각을 일으키는 기술 장치를 이용한다.
5.르미에르형제의 첫번째 필름은 최초의 상업 영화로서 당시 관객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.
1)영화의 개념
-인간의 감각기관의 불완전함, 곧 착각에 의존하는 예술 양식
- 연속 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을 스크린에 투영하여 움직이는 영상과 음향을 이루어진 영상물
2) 초기 영화의 흐름
- 영화의 탄생
* 1834년 조트로프 발명- 연속되는 그림을 통해 움직임 지각
* 1868년 키네오그래프의 특허 -연속적인 그림을 순서대로 빠르게 넘기면서 움직임 재현
* 1877년 프락시노스코프 발명 - 에밀레이노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영사기
* 1878년 주프락시스코프 발명 - 에드워드 머이브릿지는 달리는 말의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사진으로 촬영
* 1882년 사진총 고안 - 에티엔 마레은 연속적인 움직임을 촬영
* 1884년 조지 이스트먼의 셀룰로이드 필름 발명 - 활동사진 탄생에 기여
* 1891년 키네토그래프와 키네토스코프발명 - 토모스 에디슨과 조수 딕슨의 연구 결과
* 1894년 시네마토 그라프의 발명과 특허 - 흐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의 본격적인 시작과 영화 대중화 의 발단
5차시2강
1) 근대 영화의 흐름
-무성영화
* 조르쥬멜리에스- 본격적인 극 영화시대 개막
*에드윈포터- 리얼리즘을 통한 허구적인 줄거리 창조에 편집 기능 추가
- 미국의 고전 무성영화
* 데이빗 워크 그리피스 - 쇼트를 기본단위로 한 영화 언어 문법 확립
* 찰리채플린 - 슬랩스틱으로서 사회비판과 풍자를 표현
-1920년대 유럽의 무성영화
* 프랑스 프랑스 인상주의 전위영화 초현실주의 영화
- 전위예술운동과 예술영화 운동에 기초한 이론 전개
- 이미지로 영혼과 사물의 본질 표현 (루이텔뤽의 포토제닉 이론)
*독일 표현주의 영화
- 시대적 상황으로서의 불안한 심리와 내면상태를독특한 형식으로 표현
* 러시아 몽타주 영화
-몽타주 이론을 실험하여 영화를 예술로 성장
6차시1강
1) 근대 영화의 흐름
-유성 영화의도래
* 1926년 미국 '돈 주앙': 부분적 유성영화
*1927년 '재즈가수 개봉 : 본격적 유성영화시대 시작
*필름누아르 :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
*신사실주의 : 이탈리아 사실주의 영화 이야기의 느순한 전개 구조, 다큐멘터리적 시각, 실제 로케이션 등 일상적 소재
-1960년대 서구의 새로운 영화운동
* 프랑스의 누벨바그- 영화전문지 '카이에 드시네마'의 영향
* 이야기 구조의 느슨함, 개방성, 즉흥, 야외촐영, 저예산 등
* 독일의 새로운 영화 - '오버하우젠 선언 :26명 젊은 감독들에 의한 기존으 ㅣ영화 제작 방식과 미학 거부
* 새로운 미국 영화 - 뉴욕 중심으로 실험 영화가 성행하고, 할리우드식 영화를 비판
6차시2강
1) 현대영화의 흐름
-1990년대 영화
* CG 캐릭터를 실제 배우와 동일 공간에 등장 - 1991년 터미네이터2
* CG캐릭터의 사실적 구현 - 1993년 쥬라기 공원
* 특수효과, 디지털 액션과 블릿타임 기법 - 1999년 매트릭스
-2000년대 영화
* 디지털 액터의 모션 캡쳐기법 -2001년~2003년 반지으 ㅣ제왕
* 컨투어 기술을 통한 배우의 얼굴 표정을 캡처- 2008년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.
* 3D디지털 입체 혁명으로 이모션 캡쳐를 통한 디지털 액터의 섬세한 감정 표현 -2009년 아바타
2) 영화속영화
-영화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
* TV프로그램이나 영화에 처음으로 나오는 타이틀을 일컫는 것으로 그 영화나 프로그램의 내용을 암시하거나 분위기를 전달
[솔바스/카일쿠퍼]